[내집 마련 가이드] 홈워런티
첫 집을 장만하시는 바이어들은 집을 사는 모든 과정이 모두 걱정이다.
그 중에서 가장 걱정인 부분이 있다면 에스크로가 끝나고 난 후 이사를 하려고 보니 여기저기 고장 난 부분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또 다른 걱정이다. 그래서 이렇게 주택구입에 경험이 없는 바이어들을 위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홈워런티 플랜(Home Warranty Plan)이라는 것이다. 자동차 구입을 하고 난 후 받는 자동차 워런티와 같은 성격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그렇다면 오늘은 홈워런티에 대하여 간단한 지식을 쌓음으로써 주택구입을 하는 데 한가지 걱정거리를 덜었으면 한다.
우선 에스크로 과정에서 홈워런티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이어가 셀러에게 요구하는 것이 보통이며 셀러들도 보통 바이어를 위해 홈워러런티 보험을 구입해 준다.하지만 셀러가 이를 거절할 경우도 있다.
홈워런티 보험의 가격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비싸지가 않다. 홈워런티 보험은 회사나 프로그램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250~400달러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홈워런티의 서비스 절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구입한 주택에 들어가 거주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 홈워런티 회사에 전화를 걸어 고장난 부분에 대하여 서비스를 요청한다. 홈워런티 회사는 홈 오너가 요청한 서비스에 맞는 연계된 수리업체에 연락을 한다.
이 수리업체는 주택소유주와 서비스 날짜를 예약한 후 방문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계약한 홈워런티 커버리지에 따라서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약간의 교체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주택의 모든 부분이 홈워런티 보험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커버리지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본 커버리지는 ▶냉난방 시스템 ▶식기세척기 ▶초인종 ▶온수기 ▶전기 시스템 ▶전화 설치 ▶음식분쇄기 ▶플러밍 관련 ▶팬 ▶개스레인지 및 오븐 ▶전화 시스템 등이다.
이외 더 많은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각 홈워런티 회사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옵션으로 추가 구입을 할 수가 있다. 옵션을 보면 다음과 같다.
▶에어 컨디셔닝 ▶수영장 및 스파 시설 ▶세탁기/드라이어 ▶냉장고 ▶지붕 등이다.
홈워런티 보험을 구입하기 전 바이어는 구입한 그 주택의 상태에 따라서 옵션을 선택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또한 각 회사의 모든 정책이 차이가 있으므로 선택한 홈워런티 회사의 홈워런티 커버리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홈워런티 보험은 영구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제한 기간이 있다. 보통 주택 구입 후 1년까지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 기간을 잘 체크해야 한다.
주택 구입에 있어서 걱정거리나 의문점이 있다면 가장 먼저 본인의 부동산 에이전트와 상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