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U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 [ASK 미국 부동산 ]

By Susanna Kim, in 부동산 뉴스 on .

▶문= ADU 투자 시 주의점이 무엇인가요?
 
▶답= 최근에 단독주택에 추가로 ADU를 짓는 안을 필두로 추가 유닛 건설이 더욱더 쉬워진 SB 9과 10이 통과되면서 캘리포니아의 단독주택 소유주분들을 흥분시키고 있습니다. ADU가 추가가 되면 전체적으로 주택의 가격이 약 35%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ADU로 인한 가장 큰 소유주들의 혜택은 바로 “추가 렌트 수입이 가능하다”는 정도입니다. 당초의 주택임대란의 해결을 위해서 추진된 법안의 원래 의미와는 다르게 신규로 건축된 경우 주변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임대가 진행이 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자율이 낮고 특히 렌트비가 유례없이 상승하면서 결국에는 주택 구입이 불가능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임대업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렌트비의 하락이 없이는 이러한 ADU 건설의 붐은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ADU 유닛 시장이 평균 앞으로 9%씩 성장한다고 해도 아직까지 특히 대도시권에서 큰 밸류의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첫째는 ADU 건설 비용이 지나치게 비싸기 때문입니다. 북가주의 베이 지역이나 텍사스 오스틴 등 주로 메트로 지역의 경우 비용이 최소 $149000-400000을 호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ADU 건설을 위한 별도의 융자 프로그램이 마땅히 없는 상황에서 주로 현 주택의 equity를 이용한 캐시 아웃이나 별도의 현금을 이용한 건축 외에는 대안이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건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인허가 간소화나 특히 기존의 건설자재의 대체품의 도입 등이 진행이 되고 있고 Modular home도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합니다.

두 번째는 실제로 ADU 유닛을 매매 시 바이어를 위한 별도의 융자 프로그램이 미미하기 때문에 실제 가격 상승이 실물에서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렌트비가 상승하면서 렌트비 페이를 크레딧 리포트에 반영해 주거나 택스 혜택을 주는 여러 가지 방안이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결국 ADU를 위한 융자 프로그램과 매매 시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나와야만 확실히 ADU 가 주택의 밸류를 늘리고 투자 가치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출처:미주중앙일보 2021.11.23>

https://news.koreadaily.com/2021/11/23/society/opinion/20211123214429120.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