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잡으려다 경제 잡을라’ 딜레마에 빠진 각국 중앙은행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 14일 뉴질랜드·캐나다 중앙은 금리 인상·테이퍼링 논의

▶ 델타변이 확산 속 성급한 긴축, 경제 회복세에 ‘찬물’ 우려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세계 곳곳의 집값이 각국 중앙은행의 골치를 아프게 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작된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면 주택 가격 거품이 더 커질 테고, 집값을 잡겠다고 긴축으로 돌아서자니 경제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일 블룸버그통신은 “글로벌 주택 붐이 각국 중앙은행의 딜레마가 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미국의 집값은 지난 4월 전년 같은 달 대비 14.6%나 상승하는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이에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모기지담보부증권(MBS) 매입을 먼저 줄이는 방식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연준의 MBS 매입이 모기지 금리를 낮춰 주택 수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번 주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뉴질랜드와 캐나다 중앙은행도 집값이 너무 올라 머리가 아프다. 보통의 노동자들이 집을 살 수 있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뉴질랜드는 14일 진행되는 회의에서 내년 2분기 금리를 인상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는 4월 주요 7개국(G7) 중 처음으로 테이퍼링을 단행하겠다고 밝힌 데 14일 회의에서는 추가적인 테이퍼링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외에 유럽중앙은행(ECB)도 주택 구매 비용을 물가 상승률 목표 평가 항목에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