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증명 레터는 무엇인가?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자금증명 레터’는 무엇인가

‘자금증명 레터(proof of funds letter)’는 홈바이어가 주택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자금(현찰)을 확보했음을 입증하는 서류이다. 모든 셀러는 이 서류를 보기를 원한다. 바이어는 해당 서류를 준비한 뒤 셀러에게 오퍼를 제출해야 한다. 자금증명 레터에 대해 알아본다.

◇누가 필요한가

기본적으로 모든 홈바이어들은 자금증명 레터가 필요하다. 모기지 융자를 얻어도 다운페이먼트와 클로징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 자금이 있어야 한다. 올 캐시로 집을 살 계획이 있는 바이어도 자금증명 레터를 확보해야 하며, 이 경우 집값 만큼의 현찰을 필요로 한다.

◇모기지 사전승인 레터와 무엇이 다른가

모기지 사전승인 레터(pre-approval letter)는 자금증명 레터가 아니다. 렌더가 홈바이어에게 융자를 해주겠다고 약속하는 내용이 담긴 편지를 말한다. 자금증명 레터는 바이어가 필요한 자금을 어디에 넣어두었는지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어디서 레터를 얻어야 하나

바이어는 자금을 예치한 기관으로부터 자금증명 레터를 받을 수 있다. 보통 은행이 이에 해당하지만 머니마켓 어카운트나 오픈 크레딧라인도 가능하다. 주식이나 펀드에 잠겨있는 돈은 자금증명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매일 밸런스가 변하고, 쉽게 현금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자금증명에 사용할 펀드가 여러 어카운트에 분산되어 있을 경우 가능하면 한 곳으로 모으는게 현명하다.

◇언제, 어떻게 신청하나

보통 은행 등 금융기관에 연락하면 하루 이틀 뒤에 자금증명 레터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기관마다 일을 처리하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은 고려해야 한다. 길게는 일주일 정도 걸릴 수도 있다. 셀러에게 오퍼를 제출하기 전에 자금증명 레터를 꼭 받아두도록 신경 쓴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latimes.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4165&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