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오르지만 상승률은 둔화”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2022년 미국 주택시장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연방정부가 자산매입 축소, 3차례 금리인상 전망 등을 내놓은 후 부동산 시장도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한 바이어들이 눈여겨 볼 내년 주택시장 트렌드를 살펴본다.

◇모기지 금리 상승

경제 전문가들은 내년에 고정 모기지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국책 모기지기관 패니매에 따르면 내년 한해동안 30년 고정 모기지금리는 평균 3.3%가 될 전망이다. 반면 전미모기지은행가협회(MBA)는 30년 고정 모기지금리가 내년에 최고 4%까지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여전히 높은 주택수요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주택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택건설 경기 호황이 지속될 전망이다. 골드만삭스는 정부당국의 토지사용 관련 규제 완화로 내년에도 주택건설이 활기를 띌 것이라고 밝혔다.

◇모기지 대출규모 감소

금리가 오르면 모기지 대출 규모는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MBA는 2022년 모기지 대출 규모가 올해보다 3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재융자 규모는 이보다 더 큰 62%의 감소율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모기지렌더들의 타격이 예상된다.

◇주택가격 상승률 둔화

2020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전국 중간 주택가격은 20% 상승했다. 내년에도 집값은 오르지만 상승률은 2021년보다 둔화할 전망이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말까지 집값이 16% 정도 오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부동산 전문사이트 질로우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10월까지 주택가격이 13.6%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든 업체·기관이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것은 아니다. MBA의 경우 주택가격이 오히려 2.5% 하락할 것이는 전망을 내놓아 다른 곳들과 대조를 보였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latimes.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4561&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