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돈 안드는 리모델링은 하고 팔아라”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집 팔기 전에 점검해야 할 3가지

오랫동안 정을 붙이며 살아온 집을 올해 꼭 팔기로 마음먹은 홈오너가 적지 않다. 해가 바뀌었지만 주택가격 상승세는 올해도 계속될 것이며, 상대적으로 낮은 고정 모기지금리 덕에 수요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이다. 따라서 올해 안에 집을 처분하면 짭짤한 수익을 챙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급하게 집을 판매하는 것보다 점검해야 할 것은 꼼꼼히 체크한 후 바이어를 상대해야 모든 일이 쉽게 풀릴 것이다. 홈오너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3가지를 살펴본다.

◇집을 팔고 다른 집을 살까

현재 주택시장은 셀러에게 우호적이다. 

집값이 비싸고, 매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셀러는 살고 있는 집을 팔고, 다른 주택을 구입할 것인지, 당분간 렌트를 살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전자라면 집을 팔더라도 크게 남는 게 없을 것이다. 결국 비싸게 팔고, 비싸게 사는 상황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 주택을 처분하고 더 큰 집을 사서 이사할 계획이라면 그렇게 할 재정 상태를 갖추었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분석해야 한다. 알다시피 지역에 따라 주택가격은 다르다. 모든 것을 갖춘 좋은 동네의 집을 구입하고 싶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전략이다. 

◇직접 팔까, 에이전트 도움 받을까

로컬 부동산시장에 대한 지식을 갖춘 에이전트를 통해 집을 판매하는 것이 안전하다. 에이전트가 리스팅 가격 책정에도 도움을 주며, 여러 바이어가 오퍼를 제출할 경우 셀러 입장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물론 홈오너가 ‘직접 집을 판매하는(FSBO)’ 옵션이 있긴 하지만 이 방법은 대부분 홈오너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큰 비용 안드는 리모델링이나 수리는 하는게 좋아

요즘같은 셀러스 마켓에선 완벽한 집을 내놓지 않아도 복수의 오퍼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여기 저기 손볼 곳이 많은 집을 ‘있는 그대로(as-is)’ 시장에 내놓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차라리 적당한 비용을 들여서 손볼 곳은 손을 보면 리스팅 가격과 바이어의 관심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latimes.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5009&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