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오너, 일해서 번 돈보다 집으로 번 돈이 더 많아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작년 평균 주택가격 5만2667달러↑

근로소득 중간값은 5만달러

집으로 번 돈이 일해서 번 돈보다 많다. 미국 내 홈오너들에 해당되는 말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부동산 전문사이트 ‘질로우’ 자료를 인용해 17일 보도한 데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주택가격은 전년 동기대비 평균 5만2667달러(19.6%) 올랐다. 이는 미국 내 중위소득 근로자들이 번 5만달러를 약간 상회한 것이다. 2021년 말 현재 미국 내 평균적인 주택가격은 32만1634달러로 조사됐다.

질로우가 2000년부터 관련 통계를 산출한 이래 전국 평균주택의 가격상승폭이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중위 세전소득을 앞지른 것은 작년이 처음이다. 주택시장 전문가들은 지난해 낮은 모기지금리로 주택수요가 급증했고, 주택매물은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면서 집값이 급등했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기존 홈오너들은 환호한 반면 난생 처음 내집마련에 도전한 바이어들은 악몽같은 한해를 보냈다. 

지난해 홈오너 에퀴티는 3조2000억달러나 늘었다. 집값 상승폭과 연봉 간 격차가 가장 큰 주는 캘리포니아주였다. 가주 내 평균적인 주택가격은 지난해 16만달러 상승해 평균적인 근로자 연소득 5만5000달러으 3배에 육박했다. 이밖에 애틀랜타, 댈러스, 솔트레이크시티 등에서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한 반면 시카고, 워싱턴DC, 필라델피아, 디트로이트는 집값 상승폭이 근로자 중위소득을 밑돌았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