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바이어 중간 다운페이먼트는 집값의 13%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23~31세 젊은층은 8% 불과

크레딧점수 700점 이상은 ‘컨포밍 론’

가주 다운페이 보조 프로그램 400개 

미국 내 홈바이어들이 주택구입시 지불하는 중간 다운페이먼트는 집값의 13%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 자료에 따르면 23~31세 젊은층 바이어의 경우 중간 다운페이먼트는 8%에 불과했다. 대부분 모기지 렌더들은 바이어가 최소 3%만 다운하면 융자를 해준다. 일부 바이어들은 직장 은퇴연금 401(k)로부터 돈을 인출해 주택 다운페이먼트 자금을 쓰기도 하는데 주택구입 목적으로 5만달러까지는 페널티 업이 꺼낼 수 있으나, 원금을 이자와 함께 갚아야 한다.

개인은퇴연금계좌(IRA)의 경우 주택구입 목적으로 1만달러까지 페널티 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단, 인출금에 대한 세금을 물어야 한다. 한 주택시장 전문가는 “만약 FICO 크레딧점수가 700점 미만이며, 3.5%를 다운할 경우 FHA론을 받으면 월 페이먼트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크레딧점수가 700점 이상인 경우 컨포밍 론을 통해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가주부동산중개인협회(CAR)는 “주 전역에 홈바이어들에게 다운페이먼트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400여개나 있다”며 “융자도 있지만 무상지원금은 그랜트도 적지 않다”고 밝혔다.

CAR 관계자는 “다운페이먼트 보조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갖춘 부동산 에이전트를 찾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일부 리스팅 에이전트는 바이어가 이런 보조 프로그램 혜택을 받으면 에스크로를 종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믿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latimes.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6315&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