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근처에 스타벅스 위치하면 집값 상승효과 있어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 주택 가치 올려주는 ‘사소한’ 요인들

▶ 잔디 관리·콘센트 커버 교체, 집값 쑥쑥

동네에 스타벅스 새 매장이 오픈하면 주택 가치가 오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앞 마당 잔디를 깔끔하게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주택 가치를 얼마든지 올릴 수 있다. [준 최 객원기자]
집값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집을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은 주택 가격은 오르게 된다. 주택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실시하기도 한다. 대부분 리모델링은 큰 비용이 소요되는 반면 비용이 100% 회수되는 리모델링은 드물다.

그런데 의외의 요인이 주택 가치를 높여주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직접 실시하는 리모델링이 비용 회수율이 높을 때도 있다. 온라인 재정 매체 머니토크뉴스가 주택 가치를 높여 주는 의외의 요인을 정리했다.

◇ 집 근처 스타벅스

집 근처에 스타벅스가 있으면 출근 전 커피 한 잔 구입에 매우 편하다. 스타벅스가 주는 혜택은 커피 한 잔의 활기뿐만이 아니다. 집 근처에 스타벅스 새 매장이 개점하면 집값 상승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버드 경영대학은 동네에 스타벅스가 문을 열면 주택 가치가 0.5% 오른다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보유한 주택의 시세가 30만 달러이고 집 근처에 스타벅스 새 매장이 2곳 문을 연다면 그해 주택 가격이 3,000달러 오르는 행운을 누리는 셈이다.

◇ 트레이더 조스, 홀푸즈

스타벅스 외에도 집값을 올려주는 효자 같은 상점이 몇 군데 더 있다. 유기농 수퍼마켓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홀푸즈, 독특한 그로서리 아이템으로 이미 예전부터 사랑받고 있는 트레이더 조스와 같은 상점이 들어서면 인근 주택 가격이 오르는 효과가 있다. 조사에 따르면 트레이더 조스 인근(반경 1마일 이내)에 주택을 구입하면 주택 가치가 40%나 상승했고 홀푸즈 인근 주택 역시 가격 상승 폭이 두 자릿수 비율을 나타냈다.

◇ 푸른 색상 욕실 벽

욕실 리모델링은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큰 비용이 드는 공사다. 그러나 간단한 욕실 벽 페인팅만으로도 주택 가치를 올릴 수 있다. 단 가치를 올려주는 색상이 따로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주택 가치를 높여주는 욕실 색상은 바로 푸른색 계열이다.

온라인 부동산 정보 업체 질로우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욕실을 연한 푸른색 페인트로 칠했을 때 평균 4,698달러나 높게 팔 수 있었다. 짙은 푸른색 페인트를 사용해도 주택 가치가 약 1,500달러나 상승했다.h

◇ 옆집 잔디 관리 상태

앞마당 잔디 관리만 잘해도 집을 비싸게 팔 수 있다. 주택 외관을 의미하는 ‘커브 어필’이 바이어의 구매 결정에 큰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커브 어필 중 잔디 관리 상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주택 가치를 높이려면 앞마당 잔디를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집을 팔려고 내놓았다면 평소보다 자주 잔디 관리에 나서면 좋다.

옆집의 잔디 관리 상태가 우리 집 가치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옆집 또는 맞은편 집 잔디 관리 상태가 엉망일 경우 주변 주택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내놓은 집을 제 가격에 팔려면 집이 팔릴 때까지 옆집 가드닝 비용을 대신 지불해서라도 집값 하락을 막아야 한다.

◇ 오래된 전등 갓 교체

리모델링을 실시하면서 천정 전등 시설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다. 침실이나 실내 복도 천정에 달린 전등 갓만 새 제품으로 교체해도 주택 가치가 쑥쑥 오르는 효과가 기대된다. 파손된 전등 갓은 반드시 새것으로 교체하고 색이 바랜 경우도 교체에 나서면 좋다. 색이 바랜 전등 갓이나 먼지가 많이 쌓인 전등 갓은 집안 분위기를 오래된 것처럼 조성해 주택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실내 조명이 밝을수록 주택 가치가 오른다. 전등 갓을 고를 때 전등의 조명을 밝게 해주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각 침실 및 복도 천정의 전등 갓 디자인이 차이가 나지 않도록 통일된 디자인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 전기 콘센트 커버 교체

평소 눈여겨보지 않던 사소한 시설이 주택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전기 콘센트 커버다. 침실은 물론 집 안 곳곳에서 전기 콘센트가 연결되지 않는 곳이 없다. 플라스틱 재질의 콘센트 커버는 파손되기 쉽고 오래 사용하면 색이 바래기도 한다.

콘센트 커버에 발생한 사소한 파손은 평소 큰 불편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집을 보러 온 바이어의 눈에는 큰 결함으로 보이기 쉽다. 콘센트 커버의 작은 파손이 집주인의 주택 관리 상태를 대변하기 때문이다. 오래됐거나 파손된 콘센트 커버는 최신 디자인 제품으로 일괄 교체하면 적은 비용으로 주택 가치를 쉽게 올릴 수 있다.

◇ 도로명

고유한 도로명에 따라 주택 가치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부동산 매물 정보업체 트룰리아닷컴에 따르면 바이어들은 주소에 사용된 번호보다 도로명을 주택 구입 결정에 참고하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도로명은 물론 도로 형태를 구분하는 명칭에 따라서도 주택 가치가 차이가 났다. 스트리트, 불러바드, 애비뉴, 플레이스 등 여러 도로 명칭 중 불러바드가 사용된 주소지의 주택 가치가 가장 높았고 스트리트가 사용된 주소지의 주택이 가장 낮았다.

◇ 욕실, 주방 벽 모서리 메움재

욕실과 주방 등 물이 사용되는 공간의 벽 모서리는 ‘코킹’(Caulking)으로 불리는 메움재로 처리된다. 방수 기능이 있어 물이 스며들 때 발생하는 부식이나 곰팡이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코킹은 물과 접촉이 많거나 오래되면 때가 껴 보기 흉하고 벗겨지는 경우가 많다. 오래된 코킹을 정기적으로 1년에 1~2차례씩 제거하고 새 코킹재로 메움 처리하면 집안 분위기가 한결 밝아지고 주택 가치도 오르는 효과가 있다.

[출처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21130/144300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