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시 어떤 요소 고려하는지 꼭 파악하라”

By Ashley Kim, in 내집 마련 가이드 on .

주택감정사 선정은 어떻게

주택의 가치를 제대로 측정하려면 능력 있고 정직한 주택감정사(home appraiser) 가 필요하다. 홈바이어, 재융자를 고려중인 홈오너 모두에게 필요한 존재가 바로 주택감정사라고 할 수 있다. 바이어 및 홈오너가 주택감정사를 고용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어떻게 찾나

좋은 소식은 자격을 갖춘 주택감정사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다. 온라인 사이트를 서치하거나, 로컬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좋은 사람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아마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 같은 동네의 이웃 등이 고용한 적이 있고, 좋은 결과를 얻은 사람을 추천해줄 수도 있다. 

◇필요한 리노베이션을 먼저 하라

살던 집을 팔거나, 재융자를 고려중인 홈오너라면 필요한 수리, 보수, 리노베이션 등을 먼저 한 후 주택감정사를 고용하는 것이 좋다. 집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집을 사려는 바이어도 주택감정이 필요하다. 대부분 모기지 렌더들은 융자를 해주기 전에 주택감정을 요구한다. 

◇주택감정 vs 홈인스펙션

주택감정사와 홈인스펙터는 같은 직업이 아니다. 인스펙터는 내*외부 구석구석을 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리포트를 작성한다. 반면 주택감정사는 커브어필, 로케이션, 홈사이즈, 편의시설 등을 바탕으로 현 주택가치를 뽑아낸다. 

◇비용은

주택감정은 큰 비용이 들지는 않는다. 평범한 주택의 경우 감정하는데 평균 350달러 정도 든다. 하지만 다세대 주택 등 규모가 큰 주거시설의 경우 60~1000달러 정도 비용이 나가기도 한다. 

주택감정사를 선정하기 앞서 여러 사람으로부터 견적을 뽑아본다. 꼼꼼한 비교쇼핑이 필요하다. 

◇필요한 질문들

주택감정사가 일을 하기 전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는가”, “적법한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가”, “경험이 어느 정도 되는가”, “과거 고객 명단을 가지고 있는가”, “감정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은 어떻게 되는가” 등의 질문을 한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1310&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