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부동산 성수기는 언제?

By Ashley Kim, in 컬럼 모음집 on .

이상규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회장 

캘리포니아 주민 중 약 37%만 홈오너이고, 약 63%는 렌트를 살고 있다. 

내집 마련을 하지 못하고 렌트에 사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주택가격 폭등과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현재 인컴으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여력이 줄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높은 인플레이션과 지지부진한 소득 증가로 미국 전체 가구 중 약 64%가 저축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하루 일해서 하루 먹고 사는 소위 소득 정체현상 때문에 내집 마련이 요원하다. 

1969년 이래 가장 낮은 3.4%의 실업률을 지난해 12월 기록했다지만 새로 창출한 일자리들이 대부분 파트타임이라 실질 가구 소득이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주택 구입이 그만큼 어려워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몇 부동산 시장 변화에 나름 준비를 하고 있는 바이어들이 구입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언제 구입을 하는 것이 유리한 지 구매 타이밍을 알아보겠다.

첫째, 부동산 성수기의 최고점은 통상 6월이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자녀들 학기를 마칠 즈음에 부동산을 가장 많이 구매한다. 또 여름휴가가 시작되기 전에 에스크로를 종결하려고 한다. 작년의 경우도 3월부터 6월까지 가장 많이 거래되었고, 10월부터 12월까지는 거래량이 반으로 줄어들었다. 그러므로 셀러 입장에서는 3월부터 준비를 해서 4~5월경에 주택을 내놓는 것을 권한다.

둘째, 바이어들은 미리 서두르는 것이 좋다. 

지난달은 마치 온 땅이 잠길 것 같이 매일 비가 오던 것이 2월 들어 뚝 끊어졌다. 겨울 우기가 지나간 것이다. 지금 준비된 바이어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작년 11월 기준 7%를 상회한 이자율이 1월 들어 6% 초반대로 내려가자 바이어들이 시장에 들어오고 있다. 

6월 성수기로 갈수록 경쟁이 심해져 주택 구입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특히 작년 하반기 가격 조정 이후 LA카운티의 경우 작년 말 기준 리스팅 가격 대비 매매가격 비율이 99.04%로 이미 가격 조정이 이루어졌다고 본다. 만약 부동산 성수기인 5~6월에 더 많은 매물이 시장에 나오지 않으면 가격이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있어 성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3~4월에 구매를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셋째, 인플레이션으로 렌트 비용이 사상 최고치로 올랐기 때문에 바이어가 이자율이 높은데도 주택 구매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LA메트로 지역에서 샌버나디노는 약 29.6%, 버뱅크는 24.7%, 패서디나는 19% 등 전체적으로 두 자리 숫자로 상승했다. 

1베드룸의 경우 거의 모든 도시에서 렌트비가 2000달러가 훌쩍 넘었다. 렌트비 인상은  바이어들의 주택 구입을 유도해 수요가 오르면서 주택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될 것이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작년 여름부터 주택 가격이 상당히 내렸다. 주택 구입을 계획한다면 성수기가 시작되기 전 가격이 오르기 전에 전문가와 미리 계획을 짜고 구매에 성공하시길 바란다.

문의 (818)439-8949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1579&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