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팜데일, 랭캐스터 24탄

By Ashley Kim, in 컬럼 모음집 on .
b3c889d32080a74140ccf47f1b5cacd1_1677776411_1094.jpg

백기환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사장 

이번 칼럼에서는 구독자들의 요청에 의해 현재 미국 부동산 시장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미국 부동산 시장이 올해 들어서도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지난 1월 기존 주택 매매건수가 전월보다 0.7% 감소한 400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12개월 연속 감소로 지난 1999년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최장기 감소세를 이어갔다. 

미국의 주택시장 침체는 지난해 봄 시작된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여파로 수요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역대 최고 수준으로 높아진 주택가격에 고정 모기지 금리까지 치솟으면서 수요자들의 주택 구매 능력은 크게 낮아진 상태이다. 

그러나 연초 모기지금리가 진정된 이후 수요자들의 매수관련 문의가 다소 늘었다고 부동산 중개업체들은 전했다. 로렌스 윤 NAR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택 매매가 바닥을 치고 있다”며 미국의 주택경기 침체가 최악의 고비를 넘겼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시장금리가 최근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는 점이 변수이다. 연준이 종전 예상보다 기준 금리를 더 많이 올릴 것이 유력해지면서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지난주 6.32%로 전주보다 0.2% 포인트 올라 4개월 만에 최대폭 주간 상승을 기록했다. 

요즘처럼 금리가 높을 때는 주택 구입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바이다운 옵션 제도가 있다. 즉 바이어가 돈을 주고 앞으로 2~3년 동안 연차적으로 이자율을 낮추는 방법이다. 바이다운 만기가 되는 2년 혹은 3년 전에 재융자를 하거나, 집을 팔 경우에는 렌더는 사용하지 않은 금액에 대해 원금 삭감을 해주므로 손해를 안 본다. 다만 바이어가 초기에 바이다운을 위해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단점이다. 

집을 구입할 때 셀러와 협상해서 이 금액을 추가로 요청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2~3 년 동안 재정 상황을 예측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결국, 첫째, 바이어의 돈을 절약해주고, 둘째, 셀러는 좋은 바이어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고, 셋째, 바이어는 2~3년 정도 연차적으로 낮은 이자율을 활용할 수 있다.

그만큼 현재 마켓의 상황이 바이어 마켓쪽으로 기울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 들어 바이어들도 서서히 움직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래도 여전히 현 주택가격이 부담되는 대다수의 바이어들은 LA 근교에 있는 위성도시들이 아주 매력적일 수 있다. 위성도시 중에서도 발렌시아, 팜데일, 그리고 랭캐스터는 적합한 지역이 아닐 수 없다.

이들 지역은 뚜렷한 사계절이 있고 공기가 맑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봄바람이 부는 봄철로 들어서고 있다. 대면 근무와 재택근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생활이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첫 주택 구입 바이어에게는 매력적인 지역이 다. 

팬데믹 기간 동안에 대도시에서 발렌시아, 팜데일, 그리고 랭캐스터 지역으로 많은 한인들이 주택을 구입해서 이동한 것으로 판단되며 3~4 년 전과는 달리 빠른 정보와 고정 개념을 벗어나는 계층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의 (310)408-9435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1800&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