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은퇴 후 주택 구입

By Ashley Kim, in 컬럼 모음집 on .

이상규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회장 

어렸을 때 할아버지의 회갑 잔치가 크게 동네에서 벌어졌던 것을 기억한다. 

그만큼 예전에는 60세 이상 사는 것을 장수라고 보았다. 그런데 요즘은 회갑 잔치를 하는 분들이 거의 없다. 왜냐하면 이제 주위에 100세를 넘기신 어르신들이 많으시고, 건강하게 삶을 영유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2030년에는 평균수명이 83세 이상이 된다고 한다. 그만큼 노년 인구가 늘었고 이에 따라 노년층의 주거 수요도 그만큼 늘었다. 은퇴 후 수입이 급격히 줄어드는 만큼 젊었을 때와의 주택 구매와 사뭇 다르다. 

첫째,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개인마다 은퇴 시기가 다른 만큼 은퇴 시기를 기점으로 5~6년 전부터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잔여 수명 기간 동안의 생활비 및 건강 비용 등의 은퇴 자금뿐만 아니라 주택 구입을 위한 다운페이먼트가 많이 필요한 만큼 충분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융자를 할 경우를 위해 크레딧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은퇴 후에는 고정 수입이 없기에 융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은퇴 전에 주택 구입을 한다. 

만약 은퇴 후 구매를 원한다면 라인 오브 크레딧 같은 것을 열어 미리 마련한 자금과 합쳐 현금으로 주택을 구매하는 계획을 세운다. 이런 준비는 장기적으로 천천히 준비를 해야 나중에 주택 구입시 낭패를 보지 않는다.

둘째, 이사 들어갈 지역을 선택하기 위해 지역 정보를 조사한다. 

노년을 보낼 주택은 단기간 거주 목적이 아니라 상당한 기간, 즉 10년 이상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노년층을 위한 필요 시설이나 편의 시설이 가까운 곳이 좋다. 가령 병원이나 마켓이 가까우면 좋다. 또한 노년을 외롭게 보내지 않게 친구나 지인과 교제하기 좋은 교회나 모임 장소가 가까운 지역을 고려한다. 

셋째, 지금 주택을 가지고 있고, 작은 집으로 다운사이징을 고려하고 있다면 주택매매 시점을 전문가와 상의해서 결정한다. 왜냐하면 시장 상황에 따라 팔고 사는 시점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주택 경기가 하락기에 있는 경우에는 미리 팔고 들어갈 주택을 구매한다. 하지만 셀러가 유리한 시장인 경우에는 다운페이먼트를 할 재정이 허락한다면 먼저 작은 주택을 구입하고, 지금 살고 있는 큰 주택을 천천히 파는 것이 좋다.

넷째, 주택으로 나가는 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주택을 선택한다. 

55세 이상만 거주할 수 있는 시니어 홈의 경우 대체로 월 HOA(Home Owners Association) 비용이 높다. 이를 감안해 미리 재정계획을 세운다. 또한 유틸리티 비용이 향후 올라갈 수 있으므로 에너지 절약형 주택을 구매해 매달 나가는 비용을 최대한 줄인다. 

대도시 외곽에 있는 시니어 홈의 경우 관리비가 적은 곳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해서 결정한다.

다섯째, 주택 구입시 소유권을 어떤 형태로 할지 주의 깊게 결정한다. 

아무리 100세 시대라 하더라도 만약을 위해 유고시를 염두해 두고 소유권 형태를 변호사와 상의해서 결정한다. 이제 건강하게 100세를 사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노년에 작지만 부담 없는 공간에서 주거 안정으로 마음의 평안을 얻기를 바란다.

문의 (818) 439-8949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2064&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