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팔 생각 있다면…성수기 앞둔 지금이 유리한 시기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주택 시장의 본격적인 성수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매년 3월 전후부터 늦여름까지가 주택 거래의 활발한 시기로, 자녀의 여름 방학과 휴가철을 활용해 주택 구입을 계획하는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주택 시장 성수기가 조금씩 앞당겨지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물 부족으로 인해 연초나 심지어 연말부터 매물 사냥에 나서는 바이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택 시장 성수기가 앞당겨지면서 셀러들도 더욱 바쁘게 되었습니다. 봄이나 여름까지 기다리면 바이어를 놓칠 수 있는 우려 때문에 이때 집을 팔면 유리한 이유가 있습니다.

  1. 이자율 하락으로 구입 부담이 감소합니다. 지난해에는 높은 이자율 때문에 많은 셀러들이 집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이자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면서 셀러들은 새로운 집을 구입할 수 있는 여유가 조금 생기고 있습니다.
  2. 대선 불확실성이 커지기 전에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현재 대선 후보 경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주택 시장이 일시적으로 침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전에 판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매물 부족으로 인해 집이 빨리 팔립니다. 현재 주택 매물은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집이 빨리 팔리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4. 바이어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 주택을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자율이 낮아짐에 따라 집을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5. 모기지 이자율의 변동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모기지 이자율은 낮아지고 있지만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지 이자율이 오르기 전에 주택을 처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재 주택을 팔 계획이 있다면 봄철 성수기가 아닌 지금이 유리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40214/1502152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