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 부동산 칼럼]라하브라(La Habra)
[뉴스타 부동산 칼럼]라하브라(La Habra)
알렉스 신 뉴스타부동산 풀러튼 명예부사장
라하브라는 LA시내에서 남동쪽으로 약 25마일, 애너하임에서 북서쪽으로 약 1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5번 프리웨이와 39번 도로(Beach Blvd), 90번 도로(Imperial Hwy) 등 주요 도로가 연결돼 풀러튼, 애너하임, LA 등 인근 도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또한 플러튼, 브레아, 라미라다 쪽도 인접하고 있다. 라하브라는 한인들의 생활이 매우 편리한 곳으로 각인되어 가고 있다.
약 3000명의 한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한인 상권이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 또한 한인 업소들이 구석구석에 자리 잡고 있어 비치길 선상에만 어림 잡아 그 수가 100여개에 달한다. 이 같은 업소 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한인들의 인구 유입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근거리에 위치한 비치와 멜번 사거리는 LA 한인타운에 버금갈 정도로 번창하고 있으며, 한인 식품점, 의류점, 미용실, 은행지점, 제과점, 잡화점 등 다양한 업종이 영업하고 있다.
라하브라 부동산 시장의 주목할 만한 특징은 개인, 가족 및 은퇴자를 위한 단독 주택, 타운하우스, 콘도, 아파트 등 주거형태의 다양성이라고 하겠다.
또한 높은 생활비로 알려진 오렌지카운티(OC)에서 다른 인접 도시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 옵션으로, 첫 주택 구입자와 젊은 가족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되고 있다.
도시의 안정적인 주택 시장과 꾸준한 인구 증가는 임대 부동산이나 장기투자 전망을 찾는 부동산 투자자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라하브라 교육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만 운영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인접 도시에 비해 API가 높지 않아서 자녀의 학군을 위주로 하는 이주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나, 지금은 여러 사립 학교들이 운영되고 있고, 과거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는 추세여서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1990년대 중*후반부터 개발되어 온 웨스트힐(Westhills)과 웨스트릿지(Westridge) 단지는 대표적인 라하브라 주택의 상징이 되고 있으며 현재에는 150만달러 이상 업-다운으로 고가에 거래되는 고급 주택 단지로 바뀌어 가고 있다.
라하브라는 웨스트힐과 웨스트릿지 건설 이후에도 Tapestry 같은 대형 주택단지 건설을 했고, 최근에는 랜초 라하브라 프로젝트 같은 큰 개발도 진행 중이다.
라하브라 시의 주택 개발 상황은 현재 당국의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만약 이 지역이 개발된다면 주택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처럼 웨스트릿지와 웨스트힐은 고급 생활과 자연의 아름다움, 편리함을 갖추고 있어 라하브라에서 고급 주거 커뮤니티를 찾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되고 있으며, 골프장과 더불어 편리한 상권도 매력적이다.
또한 그 이후에 건설된 태피스트리(Tapestry) 역시 게이트를 통한 안전함과 대형 하우스의 고급스러움을 주는 매력적인 곳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은퇴 후 저렴하게 다운사이징을 해서 여가를 즐기며 살 수 있는 프렌들리 빌리지(Friendly Village) 같은 시니어 모빌홈 단지도 있다. 이 단지는 골프 퍼팅장, 수영장, 스파, 파크 등 많은 편의시설이 있다.
결론적으로 라하브라는 모든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동네를 제공하는 매력적인 도시인 것은 분명하다. 안전한 거리, 편리한 위치, 라하브라는 부동산 투자자, 주택 소유자, 첫 주택 구매자 등이 고려해야 할 이상적인 장소라고 말하고 싶다.
따라서 소도시 느낌의 번창하는 커뮤니티에 투자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투자하기를 바란다.
조선일보 LA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