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주택 매매 여건 나쁘지 않아…구입 능력 따져봐야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주택 구입 여건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내 집 마련을 힘들게 만드는 여러 요인이 존재합니다. 작년 말에는 모기지 이자율이 하락하여 바이어들이 주택 구입에 다시 나서기 시작했지만, 갑작스럽게 증가한 수요로 주택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매물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올해도 내 집 마련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연방주택도시개발국(HUD)의 마르시아 퍼지 국장은 머니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이를 예측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도 주택 구입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시각으로 가격대를 파악하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HUD는 저소득층 주택 구입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약 67만 5,000명의 주택 구입자에게 융자를 대출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이 추가 예산을 요청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FHA(연방주택국)는 저소득층을 위한 낮은 대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크레딧 점수가 낮아도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다운페이먼트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주택 구입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주택 구입 능력은 여러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모기지 이자율, 크레딧 점수, 소득, 부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 구입 후 발생할 수 있는 재산세, 클로징 비용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크레딧 점수와 DTI(부채상환비율)는 주택 구입 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이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주택 구입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출처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40228/1504084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