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세금보고하면 감사 받는다
연방국세청(IRS)은 세금 추징과 관련하여 강력한 권한으로 악명이 높은 기관입니다. IRS로부터 편지를 받으면 “혹시라도 벌금을 내야 하나?”하고 가슴이 덜컹거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IRS로부터 이미 제출한 세금 보고서와 관련하여 감사나 기타 통보를 받는 납세자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세금 보고서는 제출한 대로 접수되지만, 일부는 자세한 검토를 위해 한 단계 높은 감사 절차를 거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출한 세금 보고서에서 오류가 발견되면 감사를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일부는 무작위 샘플링 또는 컴퓨터 선별에 의해 감사 대상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IRS가 감사를 진행하는 목적은 소득, 비용, 세액 공제, 크레딧 액수가 정확히 보고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세금 보고서에서 불일치가 발견된 납세자는 감사를 받게 되고, 세금 납부 또는 세금 환급 중 한 가지 조치가 이뤄집니다.
생각지도 않은 세금 환급을 받으면 좋지만, 난데없는 세금 청구를 통보받으면 황당할 수 있습니다. IRS는 2022년 회계연도에 70만 8,309건의 세무 감사를 진행하여 약 302억 달러의 추가 세금이 부과되었습니다. IRS로부터 세무 감사 통보를 받게 되는 5가지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 계산 오류: IRS의 자동 검토 시스템에 의해 발견되는 계산 오류는 매년 수백만 건에 이릅니다. 2022년 회계연도에만 무려 1,600만 건이 넘는 세금 보고서에서 계산 오류가 발견되어 해당 납세자에게 통보가 전달되었습니다. IRS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리커버리 리베이트 크레딧’과 ‘부양 자녀 크레딧’에서 가장 많은 계산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 소득 불일치: IRS의 자동 보고 시스템에 의해 소득이 적게 보고된 것으로 판단되면 통지서가 자동 발부됩니다. IRS는 납세자가 세금 보고 양식을 통해 보고한 소득과 고용주로부터 제출받은 W-2, 1099 또는 금융 기관이 발급하는 이자 소득 양식을 비교해 미보고 소득을 잡아냅니다.
■ 과다 비용 처리: 비정상적인 비용 처리가 발견되면 세무 감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IRS는 통계적 공식을 적용하여 세무 감사 대상 세금 보고서를 찾습니다. 비슷한 소득이나 비용 처리를 제출한 보고서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액수의 비용 처리가 청구된 세금 보고서가 세무 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 과다 사업 비용 처리: 자영업자나 사업주들은 세금 보고 시 비용만 한 효자 항목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업 관련 비용 처리와 관련하여 일부 잘못된 이해로 인해 세무 감사를 받는 납세자가 많습니다. IRS 간행물 583에 따르면, 비용 처리 항목에 포함되는 사업 관련 비용은 일반적이고 필수적인 비용이어야 합니다.
■ 부적절한 비용 처리: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세무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IRS는 일부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사업이 수익 창출 목적인지 단순 취미 목적인지를 확인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수익 창출 목적이 아닌 경우, 소득 공제 항목에 포함할 수 있는 비용이 제한됩니다.
세금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정확하고 합법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필요 시 세무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출처 한국일보]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