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커머셜 부동산
영 홍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사장
커머셜 부동산이라 함은 간단하게 말하면 인컴이 발생되는 부동산 건물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예를 들면 오피스 빌딩, 아파트, Multi-family house, 상가, 창고, 공장 등이 있다. 커머셜 부동산의 목적은 passive income(불로 소득)이다. 매달 소득을 얻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게 되니 재산 증식의 효과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owner-occupied의 용도로 구입하면 절세와 재산 증식에 좋은 하나의 옵션이 된다.
커머셜 부동산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투자 목적이다.
매달 인컴이 목적인지 아니면 재산 증식이 목적인지를 먼저 정하는 것이 좋다. 투자 목적이 정해져야 그 목적에 맞게 부동산을 알아볼 수 있다.
두 번째로 투자 목적이 정해 졌다면 투자 기간(short term or long term)을 정하는 것이 좋다. 계획하고 있는 투자 기간에 따라 내가 고를 부동산의 종류, 지역이 달라질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매우 중요한 financial 부분으로 투자를 했을 때 걷어 들일수 있는 이익금이다.
이때 투자용 건물을 유지하는 비용을 꼼꼼히 계산해서 낭패를 보지 않아야 한다. 캐시로 살 경우는 조건이 쉽지만 론을 받아서 살 경우 커머셜 론은 일반 주택의 모기지와 내용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각 은행마다 론의 종류나 내용이 다르니 융자 전문인과 꼭 상담을 하셔야 한다.
넷째로 투자목적과 기간, 이익금의 계획이 세워지면 지역을 고르기가 쉬워진다.
상업용 건물은 장거리 투자도 많기 때문에 다른 주의 매물들도 좋은 옵션이 된다.
상업용 건물의 가격과 이익금은 지역에 따라서 많이 차이가 날 수 있다. LA나 큰 도시에 위치한 투자용 건물은 다른 외곽 지역에 비해, 부동산 가격에 비해서 돌아오는 이익이 적을 수 있으나 장기간으로 봤을 때 건물의 시세가 다른 지역보다 많이 오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또한 주변 인구수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인컴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매달 높은 인컴이 투자 목적이라면 LA보다는 다른 주나 LA외곽의 건물들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다. LA부동산에 비해 인컴이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가 세워지면 부동산 샤핑을 시작하기 수월해진다.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 부동산처럼 바이어가 인터넷에서 쉽게 접근하기는 쉽지 않은 편이다. 상업용 부동산은 off-market 물건도 많고 퍼블릭 웹사이트가 아닌 커머셜 전문 프라이빗 멤버만 볼 수 있는 네트워크와 웹사이트가 따로 있다.
손님들을 만나다 보면 이자율 상승과 인터넷 샤핑의 발달로 인해 상업용 부동산이 하향세라고 말하는 분들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상업용 부동산이나 비즈니스 렌트를 구하는 손님들을 도와주다 보면 비어 있는 좋은 자리는 벌써 테넨트가 차 있어서 매물이나 비즈니스 자리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문의 (213)820-0218
출처 조선일보 LA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