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백신 277개 개발중… 알약·스프레이 형태도

By Susanna Kim, in Uncategorized on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차세대 백신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 차세대 백신 중 일부는 알약이나 코에 분무하는 형태 등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운송과 접종이 대폭 간편해진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277개의 코로나19 백신이 개발 중이다. 이 중 93개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단계다.

이 중 2개는 입으로 삼키는 알약 형태다. 7개는 코에 뿌리는 분무 형식의 백신이다.

분무 방식의 백신을 개발 중인 미국 제약회사 알티뮨의 스콧 로버츠 최고과학책임자(CSO)는 주사기가 필요 없고, 접종도 간단하다고 주장한다.

로버츠 CSO는 팔 근육에 백신을 주입하는 것에 비해 감염 최초 발생 부위인 코의 점막으로 백신을 주입하는 것이 호흡기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방지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독감 백신 중에는 코에 분무하는 방식의 제품이 이미 시장에 나와 있다.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제약업체 백스아트는 알약 형태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중반 임상 2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알약 형태가 성공을 거두면 운송과 보관이 편리해져 사회간접시설이 부족한 국가의 백신 보급에 큰 도움이 된다.

WSJ은 새로운 형태의 백신은 대부분 임상실험이 중반에도 미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올해 말이나 내년까지는 시장에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