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집단면역 달성 어렵다”…NYT, 전문가들 평가 인용 보도

By Susanna Kim, in Uncategorized on .

변이 발생·접종거부 등 장애물

전문가들이 미국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 달성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일 보도했다.

이는 백신만 나오면 곧 집단면역을 달성해 코로나19를 근절할 수 있을 것이라던 대유행 초기 전문가들의 판단에서 상당히 달라진 것이다.

그보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미국에서 계속 퍼질 이 바이러스가 통제불능이 아닌 ‘관리 가능한 위협’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는 게 최근 전문가들의 결론이라고 NYT는 전했다.

전문가들의 시각이 집단면역 달성이 어려워졌다는 쪽으로 바뀐 것은 전염성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과 일부의 백신 거부감 때문이다.

당초 앤서니 파우치 국립앨러지·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을 포함한 전문가들은 인구의 60∼70%를 집단면역의 기준으로 제시했으나, 전염력이 60% 더 강한 영국발 변이 등이 속출하면서 최소 기준선을 80% 이상으로 올렸다.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인의 30%가량은 백신 접종을 여전히 꺼리고 있다. 이들을 설득하지 못한다면 상향된 집단면역 기준 달성은 어렵다.

따라서 집단면역이 달성 불가능하다면 입원율과 사망률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중증 환자 발생을 억제한다는 차원에서라도 백신 접종은 반드시 계속돼야 한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