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이드] 업체 선정의 중요성
쥴리 김/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사장
주택 구입시 렌더 2~3곳 미리 검토해야
인스펙터 잘못 선정하면 에스크로 취소도주택매매 시에 셀러와 바이어는 각자의 선택권을 가지고 매매과정을 충족시키기 위한 해당 업체를 선정하여 에스크로 클로징을 위한 진행을 한다. 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바이어의 입장에서 우선 선택을 하여야 하는 업체는 론을 담당하게 될 오피서와 랜더일 것이다.
많은 랜더들이 같은 바이어의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이자율과 론피, 수수료 등이 모두 다르다. 론은 바이어의 주택구매에 지대한 영향을 갖고, 또 어떤 랜더들은 30일 클로즈가 어려운 랜더도 있으므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2~3곳의 랜더들에게 미리 어떤 조건들을 제시하는지 쇼핑하는 것도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인스펙터, 인스펙션회사의 선정이다. 대부분 독자적으로 일하는 인스펙터도 있지만, 여러 명의 인스펙터가 있는 회사들도 있다. 요즘처럼 마켓이 핫할 때는 오퍼를 넣은 후에, 여유롭게 스케줄을 신청문의 해두는 것도 방법이다. 주택구매의 또 하나의 중요 과제는 인스펙션이다. 라이센스를 가진 전문인이기는 하지만, 인스펙션의 범위와 비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지붕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인스펙션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또 경험이 없는 인스펙터는 모든 것이 다 문제점인 듯 지적을 하여 바이어의 두려움을 자극하기도 한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 바이어의 인스펙터가 파운데이션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여 바이어가 에스크로를 취소한 적이 있었는데, 2005년에 지어진 집이라 분명한 착오라고 생각하여 Structural Engineer에게 인스펙션을 의뢰하였더니, 전혀 문제없고 무책임한 인스펙션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안정성의 문제와 메이저 문제를 선별하여 검사를 할 수 있는 인스펙터와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일반적인 인스펙션과 더불어 몰드, 굴뚝, 수영장, 터마이트 인스펙션 등등 많은 종류의 인스펙션도 좋은 업체를 선정하여 그들의 전문성으로 바이어의 불안감이 해소되었으면 한다.
셀러의 입장에서 중요한 선정은 에스크로일 것이다. 에스크로는 제3의 입장에서 바이어와 셀러의 매매를 진행한다. 하지만 에이전트로서 솔직히 고백하자면, 에스크로는 셀러 쪽에서 선정할 때가 대부분이므로 셀러 에이전트의 진행 과정에 손발을 많이 맞추어 준다. 그리고 에스크로 비용도 조금씩 차이가 있고 서류에 대해 진행 과정이 늦거나 소홀한 곳도 많이 있으므로 에이전트가 오랜 경험으로 인정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권한다. 그리고 타이틀 회사마다 비용이 또한 차이가 있고, 셀러와 관련되지 않는 사항들이 리포트에 있거나 린이 걸려있을 때 해결하는 과정이 불성실한 곳도 있으므로 그 또한 에이전트의 경험으로 추천하는 곳을 사용한다면 셀러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셀러와 바이어의 가장 중요한 업체 선정은 에이전트, 부동산회사의 선택일 것이다. 한인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고, 34년의 오랜 경험으로 한인부동산업계를 이끄는 뉴스타 부동산의 에이전트를 택한다면 셀러와 바이어의 매매를 위한 일차적 성공은 보장되었다고 생각한다.
▶문의:(661)607-4777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