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예정 LA한인축제 전격 취소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델타 확산에 한국측 참가 어렵고 물류난까지
공원관리국 승인 번복 가능성에 긴급 결정2년 만에 재개될 것으로 기대된 LA 한인 축제가 또다시 좌절됐다.

LA한인축제재단(이사장 배무한.이하 축제재단)은 델타 변이 확산세로 10월에 축제를 개최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다고 판단 결국 전격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0일 긴급 이사회를 가진 축제재단은 올해 10월 14~17일에 열기로 한 축제를 취소하는 데에 이사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전했다. 배무한 이사장은 “모든 것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지금 무리하게 축제를 강행했다가 여러모로 축제재단과 참가 업체 측에 모두 피해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축제 취소 배경을 밝혔다.

축제재단은 수일 내로 참가 업체들에 계약금을 반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만일에 상황에 대비해 대부분 계약금을 받지 않았지만 작년과 올해 부스를 신청하며 이미 계약금을 지불한 업체들이 있었으며 받은 계약금은 총 5만여 달러라고 설명했다.

배 이사장은 “축제 취소 결정을 업체들에게 통보 중이며 계약금 반환은 하나도 남김없이 투명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47년 역사상 처음으로 축제가 취소된 이후 올해 백신 접종에 따른 확산세 완화와 지난 6월 15일 전면 재개방으로 지난달까지만 해도 LA한인축제 개최는 거의 확실시되는 듯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델타 변이 확산으로 미국과 한국 양국에서 축제 진행에 계속 엇박자가 나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본지 7월 29일자 A-6면>

LA시 공원관리국 역시 지난달 28일 축제 개최를 승인했지만 확산세가 이어짐에 따라 ‘현 상황’에서만 일단 승인하겠다며 최근 입장을 다시 공지해왔다고 축제재단은 밝혔다. 즉 상황이 악화될 경우 불시에 다시 축제를 금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공원관리국은 축제 개최를 위한 조건으로 재단 측에 축제장 안팎으로 백신 접종소를 설치 ▶접종 증명 확인을 위해 경비 배치 ▶축제 참여시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광고 게재 ▶참가자들 모두 거리 두기 준수 등 강력한 규정들을 내걸었는데 배 이사장은 “현실적으로 따르기 어려운 사항들”이라고 난색을 보였다.

한국에서 참여하기로 한 지자체들도 최근 한국 내 재확산으로 해외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축제재단은 전했다. 더구나 한국의 택배 파업과 해운 물류 대란이 이어지면서 축제의 농수산 엑스포 참가 업체들의 물건 수송도 까마득한 상황이 됐다.

배 이사장은 “안 그래도 확산세 여파로 참가를 결정한 업체들도 주저하고 있는 상황에 만약 운송 차질로 제때 물건이 도착하지 않는다면 최악의 상황을 맞을 것이다”라며 취소 결정은 불가피했다고 전했다. 이어 “기대해주신 한인분들에게 실망감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며 “내년에 더 좋은 축제를 기약하며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