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타는 가주, 100년만의 가뭄…강수량 예년의 절반 수준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수자원시스템 훼손 우려

가주가 100년 만에 가장 건조한 한 해를 보내고 있다고 LA타임스가 18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특히 강수량 측면에서 100년 만에 겪는 가장 비가 안 오는 해이며 심지어 이런 상태가 앞으로 12개월 동안 지속되며 더 악화된다는 것이다.  

서부지역 기후센터는 최근 각 관측소에서 보고된 평균 강수량을 합산해 수년 동안 가주 전체에 총 11.87인치의 비와 눈이 내린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전문가들이 통상적인 가주의 평균으로 보는 23.58인치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관계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경제적인 손해도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가장 큰 가뭄이었던 1976~77년 가뭄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10억 달러 이상이라고 연방보고서는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부에서는 이번 가뭄이 가주의 수자원시스템을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현재 가주의 58개 카운티 중 50개 카운티에서는 저수지가 고갈되고 가뭄에 따른 비상사태가 선언되는 등 지난 수년간 겪었던 가뭄의 공포를 떠올리게 하고 있다. 개빈 뉴섬 가주지사는 가주민들에게 자발적으로 물 사용량을 15% 줄여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관리들은 이번 겨울에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면 의무적인 물 제한을 명령을 내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방가뭄모니터(U.S. Drought Monitor)에 따르면, 가주 전체의 87% 이상이 이미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으며 거의 절반이 상당한 가뭄 상태에 속한다.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