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오퍼가 마지막 오퍼라고 생각하라”

By Ashley Kim, in 내집 마련 가이드 on .

과거와 달라진 2022년 주택구입 전략

과거와 비교해 요즘 집을 사는 방식이 많이 달라졌다. 팬데믹이 가장 큰 이유다. 따라서 원하는 집을 손에 넣으려면 현재 주택시장 상황을 고려해서 제대로 전략을 짜야 한다. 여전히 매물은 부족하고, 집값은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며, 이자율 또한 오름세이다. 올해 내집 마련을 벼르는 바이어들에게 도움이 될 2022년 주택구입 전략을 소개한다.

◇홈쇼핑 전 모기지 사전승인 받기

예전에는 구입을 원하는 집을 찾고 나서 금융기관에 모기지 사전승인을 신청했지만, 요즘은 반대이다. 먼저 모기지 사전승인을 받고 나서 셀러에게 오퍼를 제출해야 승산이 있다. 매물이 나오면 여러명의 바이어가 경쟁을 벌이는 셀러스 마켓이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감당할 수 있는 가격보다 싼 집 찾기

전통적으로 사전승인을 받은 모기지 규모를 바탕으로 주택구입 예산을 책정했지만 요즘은 전략을 바꿔야 한다. 앨라배마주 버밍햄에서 활동하는 부동산 에이전트 로리 오즐리는 “감당할 수 있는 가격 상한선보다 싼 집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며 “현재 많은 매물들이 리스팅가격보다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어 예산보다 가격이 싼 집을 타겟으로 삼아야 다른 바이어들과 비딩경쟁을 벌일 여유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한 빨리 오퍼 제출하기

지금처럼 뜨거운 셀러스 마켓에선 집을 구경한 뒤 하루 이틀 오퍼를 쓸지 말지 생각할 여유가 없다. 최대한 빨리 오퍼를 제출해야 다른 바이어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일부 바이어들은 집을 보고 몇시간 안에 셀러에게 오퍼를 제출한다.

◇첫 오퍼가 마지막 오퍼라고 생각하기

최대한 낮은 금액의 오퍼를 제출하고 셀러와 실랑이를 벌일 생각은 처음부터 접어야 한다. 지금 이런 시나리오는 통하지 않는다. 매물이 정말 마음에 든다면 첫 오퍼가 마지막 오퍼라고 여기고 강한 오퍼를 제출해야 한다. 같은 집을 여러명이 노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latimes.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5407&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