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알약 치료제 LA서 무료로 준다

By Susanna Kim, in Uncategorized on .

카운티 CVS 약국 20곳서
의사 처방 있어야 복용 가능

LA카운티가 코로나 감염자를 위해 경구용 치료제를 본격적으로 배포한다.

LA카운티공중보건국은 12일 “코로나 확진자를 위해 화이자가 개발한 알약 치료제 ‘팍스로비드(paxlovid.왼쪽 사진)’와 머크사가 만든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오른쪽 사진)’를 카운티내 CVS 약국을 통해 공급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구용 치료제를 제공하는 CVS는 총 20군데다. 해당 지점에 대한 위치 등은 보건국 웹사이트(ph.lacounty.gov/covidmedicines) 또는 전화(833-540-0473)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카운티보건국 바버러 페러 국장은 “이 치료제들은 코로나 감염시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확진시 감염 초기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치료제들은 처방전이 필요하다. 치료제 공급을 CVS 외에도 다른 약국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무보험자이거나 주치의가 없는 경우에도 감염 판정을 받으면 치료제를 받을 수 있다. 보건국이 치료제 제공 업체로 지정한 CVS 지점에 코로나 검사 예약을 한 뒤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

페러 국장은 “의료 기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환자들도 있기 때문에 원격 의료 프로그램도 곧 시행할 예정”이라며 “보건국이 지정한 검사 장소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면 원격 의료를 통해 담당자가 처방전을 승인한 뒤 치료제를 무료로 집까지 배송해주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단, 복용, 처방 등에 앞서 주의할 점이 있다. 

보건국에 따르면 ▶팍스로비드는 체중이 88파운드 이상, 12세 이상만 복용 가능 ▶중증 간 질환, 중증 신장 질환을 겪는 경우 팍스로비드 복용을 권장하지 않음 ▶팍스로비드 복용시 미각 손상, 설사, 혈압 상승, 근육통 등의 부작용 우려 ▶몰누피라비르는 성인용 치료제이며 임신부, 모유 수유중인 경우에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 치료제들은 복용에 앞서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만약 처방을 받았다면 팍스로비드의 경우 12시간 마다 하루에 두 번(각각 3정씩)씩 총 5일을 복용해야 한다. 몰누피라비르의 경우도 12시간 마다 하루에 두 번(각각 4정씩)씩 총 5일을 복용하면 된다.
 
페러 국장은 “현재 많은 주민이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 부분이 우려된다”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홍보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가운데 LA카운티의 코로나 환자 입원율은 지난해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보건국에 따르면 13일 LA카운티내에서 코로나로 인해 입원한 환자 수는 537명이다. 이 중 107명은 중환자실에 있다. 입원 환자 수는 지난 6일(755명), 7일(731명), 8일(706명), 9일(666명), 10일(632명), 11일(588명), 12일(565명) 등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2일 백악관 코로나 대응 태스크포스팀이 코로나 대응 전략인 ‘검사에서 치료로(Test to Treat)’ 방안에 따라 시행되는 것이다.
 

장열 기자

출처:미주중앙일보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