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 노트] 사면초가 바이어들

By Susanna Kim, in Uncategorized on .

바이어 3명 중 2명 ‘내집마련’ 실패
집값·이자율 올라 다운페이 부담 증가

집값이 장기간 고공행진을 멈추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주택구매에 나선 바이어 중 3분의 2가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66%의 바이어들은 구매 경쟁에 뛰어들어 아무런 결과 없이 지난 1년간 시간만 소비했고 나머지 3분의 1에 해당하는 34%의 바이어들만이 내 집 장만에 성공했다는 것으로 지난해 주택시장은 바이어들 간의 구매 경쟁으로 그야말로 시장 전체가 아수라장 그 자체였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최근 한 부동산 전문기관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금과 같은 최악의 구매 여건 속에서도 10명 중 8명은 내 집 장만을 여전히 최우선 순위로 꼽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올해 부동산 시장 상황 역시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개선될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으로 바이어들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더 힘들고 악화한 환경 속에서 구매 경쟁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어들의 구매조건이악화한 것으로는 무엇보다 부동산 시장에 공급되는 매물이 늘어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주택가격이 크게 올라가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주택소유주들 대부분은 집을 팔고 싶은 생각은 굴뚝같지만 팔고 싶어도 팔지 못하는 현 상황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라고 한다. 현재 주택시장에 나온 매물이 턱없이 부족한 것을 알기 때문에 시세보다 좋은 가격을 받는 것은 보장된다고 하지만 주택을 판매하는 순간 본인 역시 바이어로 바뀌면서 치열한 주택 구입시장에 발을 들여놓아야 하므로 선뜻 매매를 결정하지 못한다.  

시장은 계속 악순환이 되면서 매물공급이 늘어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 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치솟고 있는 모기지 이자율로 인해 바이어들의 구매 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자율이 오르면 주택 거래가 감소하고 결국 주택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론이 현 시장 상황에서는 전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주요 금융기관에서는 주택구매능력지수 (HAI – Housing Affordability Index)가 최소 25%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주택가격의 상승폭이 커질수록 그 수치는 더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으나 정작 주택 거래 감소나 주택 가격 하락의 조짐은 시장 어디서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상승하는 주택 가격으로 인해 바이어들의 다운페이먼트 부담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 역시 예비 바이어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데 특히 첫 집 구입에 나서는 바이어들은 기존의 주택 소유주들과의 경쟁에서 크게 밀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택구매 경쟁에서 복수오퍼가 몰리면 무엇보다 캐시 바이어가 가장 유리해지고 다음으로는 높은 다운페이먼트가 셀러에게 큰 신뢰를 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마나 기존 주택소유주들은 주택가격이 오른 만큼 본인 소유의 주택가격 또한 상승했기 때문에 다운페이먼트 부담에서 다소 해방될 수 있다.

하지만 첫 집 구매에 나서는 바이어들은 최근 주택가격 상승 폭이 다운페이먼트를 적립하는 시간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그만큼 구매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다운페이먼트가 적어질수록 모기지 대출 폭이 상승하면서 이자율 상승과 페이먼트 증가 등 연쇄적으로 첫 집 구매에 나서는 바이어들의 발목을 잡는 형상이다. 첫 집을 사는 바이어들에게 주택가격상승과 모기지 이자율 상승은 구매 경쟁에서 도태되는 큰 악재로 작용한다.  

출처:미주중앙일보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