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경기후퇴 가능성 작다”… 월가 전망 잇따라

By Ashley Kim, in Uncategorized on .

▶ JP모건·골드만삭스 등 “일자리·소비·재무 견조 둔화 속 연착륙 가능”미국 경제에 ‘허리케인’급 위기가 올 수 있다는 경고가 시장에 퍼진 가운데 이에 맞서 경기후퇴(recession)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도 월가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의 브루스 카스먼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 6일 방송 인터뷰에서 “(경기 둔화는 있지만) 경기후퇴를 우려해야 할 진정한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기후퇴가 임박했을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이번 발언은 앞서 지난 1일 같은 회사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경제에 곧 ‘허리케인’이 닥칠 수 있다고 경고해 파장을 일으킨 가운데 나왔다. 다이먼 CEO 외에도 수십년 만에 최고 수준인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QT), 우크라이나 전쟁과 그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미국의 경기후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최근 지속해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카스먼은 “우리는 조만간 경기후퇴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미국 경기가 둔화하고 다른 국가들은 다소 나은 가운데, 우리는 세계 경제가 올해 하반기에 괜찮다고 본다”고 말했다. 부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미국 가계·기업의 재무 건전성 등 민간분야가 견조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의 수석이코노미스트 얀 하치우스 등도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기준금리 인상 과정에서 미국 경제가 현저히 둔화하겠지만 경기후퇴는 피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고 폭스뉴스가 전했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공급망 혼란이 완화되고 미국인들이 노동시장에 조만간 복귀하면, 연준이 시장의 우려처럼 빨리 금리를 올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최근 기록적인 인플레이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자리가 계속 빠르게 늘고 있고 소비도 견조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경기후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으면서, 코로나19 이후 확장적 통화정책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제대로 잡지 못할 경우 경기후퇴가 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20607/1418812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