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 주택시장…매물은 쌓이고 가격은 내리고

By Susanna Kim, in Uncategorized on .

한인 선호 지역 5~10% 하락
매매 대기시간도 점점 길어져
바이어 연말까지 ‘관망 모드’

LA를 포함한 남가주 주택 시장에 매물이 늘면서 가격이 하향 조정되고 있다.  

한인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7월 들어 LA 다운타운, 풀러턴, 어바인, 밸리 지역의 셀러 호가가 5~10% 정도 하락하는 경향이 포착됐다. 주택 평균 매매 소요기간(DOM)도 이전보다 지연되고 있다.

▶LA 한인타운 선방

LA 한인타운 등 도심은 타 지역보다 선방하는 분위기라는 설명이다. 다만 셀러의 호가 하락과 매물 거래 지연은 불가피한 모습이다.
 BEE부동산에 따르면 한인타운 등 LA 도심은 여전히 집값이 비싸고 매물도 상대적으로 적다. 다만 한인타운 남쪽 지역은 매물 가격이 5% 정도 떨어졌다고 한다.

미셸 원 부사장은 “한인타운에서 150만 달러에 나온 매물이 2주나 팔리지 않아 최근 10만 달러를 내렸다”며 “LA 한인타운 남쪽 베니스 불러바드 쪽도 10만 달러까지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바이어 중 집을 사려는 사람이 없고 앞으로 집값이 더 내려갈 것이라고 관망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풀러턴·어바인 둔화

오렌지카운티 풀러턴과 어바인 지역도 상황은 비슷하다. 매물은 느는 반면 바이어를 찾기 어려운 상황. 특히 매물 하나에 오퍼가 수십 개씩 들어오고 20% 이상 웃돈을 주던 바이어 경쟁을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뉴스타부동산에 따르면 현재 풀러턴 한인 매물은 6월 중순 90채에서 현재 158채, 어바인 지역도 한 달 전 260채에서 현재 400채까지 늘었다. 알렉스 장 뉴스타부동산 풀러턴 지사장은 “4월까지만 해도 시장에 매물이 나오면 바로 팔렸다”며 “6월 들어 매물은 평균적으로 나오는 데 팔리지 않는다. 매수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런 시장 상황에 5~10% 정도 매물 가격이 내렸다”고 설명했다.

▶신규 분양가 인하
 
발렌시아와 랜초쿠카몽가 등 LA 도심 외곽의 경우엔, 매물이 더 많이 나오고 가격 하락 폭도 크다. 며칠 전 LA북부 발렌시아 2만5000채 신규주택단지 개발사 중 한 곳인 레나사는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전체 이메일을 보내 분양 가격을 2만~5만 달러 인하한다고 공지했다. LA 동부 랜초쿠카몽가 신규 주택 분양가격도 약 2만 달러 낮췄다.
 
데이빗 윤 원플러스 부동산 에이전트는 “신규주택 가격이 내려가는 이유는 기존 주택 매물이 늘고 그 매물마저 팔리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바이어들 관망세로
 
기준 금리 여파와 고물가 등에다 경기 침체 우려 확대로 주택 구매 비용이 대폭 증가하면서 바이어들이 관망세로 돌아서 한동안 주택 시장에 냉기가 불 것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전망이다.
 
알렉스 장 뉴스타부동산 풀러턴 지사장은 “인플레이션과 모기지 이자율이 일주일 단위로 급변한다”며 “이자율이 오르면서 바이어는 ‘소득증명, 다운페이먼트 및 상환능력’ 증명도 어려워졌다. 같은 조건으로 전에는 100만 달러 주택을 살 수 있었다면 지금은 80만 달러 정도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김 드림부동산 에이전트는 “부동산 시장이 심리적으로 얼어붙은 상태”라며 “올해 말까지는 ‘바이어의 관망’ 분위기가 이어질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형재 기자

출처:미주중앙일보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