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전기료 절약 ‘일석이조’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태양광 패널에 대한 모든 것]
가정용 설치비 전국 평균 4만불
비용 최대 30%까지 세금 혜택
유지비, 거주기간 고려 결정해야

팬데믹 동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리모델링 등 집에 투자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실내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주택 업그레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중 주택 소유주의 관심을 끄는 것은 태양광 패널 설치. 태양광 패널 설치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장기적으론 집 가치를 높이는데도 한몫할 수 있어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한번쯤 생각해보게 된다. 또 태양광 패널 설치시엔 정부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지난 여름 통과된 인플레 감축법 핵심 내용 중 하나인 탄소 배출량 감축 및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태양광 패널 설치시엔 소요된 비용의 최대 30%, 연간 최대 1200달러까지 세금 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그러나 막상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려고 해도 어떻게 설치 해야하는지,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과연 우리집에 이를 설치하면 좋은 지 등 궁금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태양광 패널 설치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다.  

▶설치시 장단점

주택 소유주 입장에서는 태양광 패널 설치는 매력적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전기료 절감을 할 수 있고 환경에도 도움이 되니 하니 일석이조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치 후 20~25년간 사용해야 하는 태양광 패널을 사전조사 없이 덜컥 설치했다가는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일단 전문가들은 태양광 패널 설치를 통해 집 가치를 상승시키려면 임대가 아닌 구매일 때만 가능하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10킬로와트(kw) 태양광 시스템’ 설치 시 주택 가치는 전국 평균 6만달러 이상 상승한다. UC버클리 연구소에 따르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주택 가치를 1만5000달러까지 올릴 수 있으며 질로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 판매 리스팅에 태양광 패널 문구가 있으면 21% 프리미엄이 붙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설치 후 집 외관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보수,유지 역시 만만치 않아 후회할 수 있다.      

https://a88e8e7429bdd2aae3689b1896fef512.safeframe.googlesyndication.com/safeframe/1-0-39/html/container.html
보스턴 소재 홈인스펙션인사이더(HomeInspectionInsider.com) 허버트 마일스 대표는 “패널은 설치 후 시간이 흐르면서 먼지와 기타 축적물이 쌓이게 된다”며 “따라서 정기적으로 이를 청소해줘야만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한다.  

▶설치 비용 

패널 설치비는 지붕 구조, 사용 전력량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정마다 천차만별이다. 물론 최근 인플레감축법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 전부터 주정부가 제공하는 세제혜택도 있어 실제비용은 줄어들 수 있다.

노스캐롤라이나 소재 리뉴 에너지 솔루션(Renu Energy Solutions) 제이 레드클리프 대표는 “지난해 전국 가정용 태양광 패널 평균 설치비는 3만945달러 정도였다”며 “그러나 앞으로는 자재값 증가로 비용이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설치비 외에도 주택 가치 상승으로 인해 재산세 및 주택 보험료도 상승할 수 있다. 주택 보험료와 관련해 태양광 패널과 관련된 보장 옵션(Coverage options)은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치 전 이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사우스웨스트 썬솔라 장혜경 한인 총괄담당 매니저는 “주택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지만 제조업체가 보장해주지 않는 산불이나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태양광 패널 설치 후 보험사에 알려 이 부분을 커버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커버리지는 보험사와 미리 상담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고 밝혔다. 또 장 매니저는 “태양광 패널 설치는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해 공사를 맡겨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지붕 교체해야 하나

태양광 패널 설치를 고려하면서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것이 설치 전 지붕 교체 여부와 지붕 교체 시 비용이 발생하는 지 하는 것이다. 지붕 교체 여부는 현 주택 지붕 상태에 따라 다른데 만약 태양광 패널 설치를 위해 지붕 교체가 필요하다면 이 비용 역시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스리지 소재 그린홈시스템 존 하퍼 이사는 “대부분 태양광 패널 설치 업체는 지붕 수리 또는 교체를 해주는 협력 업체와 연계돼 있다”며 “만약 설치를 위해 지붕을 교체 또는 수리해야 한다면 이 비용에 대해서도 30%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고려 사항  

태양광 패널 설치가 모든 가정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탄소 발자국 및 전기요금을 줄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가정에선 오히려 태양광 패널 설치가 막대한 비용만 들고 오히려 경제적 이익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족들이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고 유지비와 관리비를 충당할 수 없을 것 같으면 설치가 되레 실이 될 수 있다. 또 설치 후 해당 주택에서 오래 거주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비용 회수면에서도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다.  

전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평균 전력을 기준으로 켄터키 주택 소유주의 경우 태양광 패널 설치에 들어간 2만1000달러를  회수하는데 20년이 걸리지만 매사추세츠에서는 10년 정도면 회수할 수 있다. 이처럼 주마다, 거주 기간마다  비용 회수 기간에 격차가 있으므로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이주현 객원기자

출처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2/11/09/economy/realestate/20221109171618740.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