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불황은 ‘리치세션’(Rich+Recession)…“부자들도 힘들 것”

By Jisu Cha, in Uncategorized on .

▶ 상위 5% 자산 7.1% 감소

올해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져들 경우 예년과는 달리 고소득층이 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예측이 제기됐다.

월스트릿저널(WSJ)은 3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의 경제 환경 변화가 불황기의 모습을 바꿀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일반적으로 불황기에는 예금 잔고가 부족하고 직업 안정성이 낮은 저소득층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부자들은 불편함이 증가하는 수준의 충격을 받지만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WSJ은 고소득층이 더 큰 어려움을 겪는 불황이란 의미에서 부자를 뜻하는 ‘리치(Rich)’와 불황을 의미하는 ‘리세션(Recession)’을 조합한 ‘리치세션(Richcession)’이라는 신조어를 제시했다. 

고소득층의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는 근거는 일단 자산과 관련한 통계다. 지난해 3분기 현재 미국의 상위 5%의 자산은 전년도 말에 비해 7.1%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최근 미국 재계에서 확산하는 정리해고도 높은 연봉을 받는 고소득층의 직업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비해 저소득층은 이전에 비해 불황에 대비할 준비가 상대적으로 개선됐다고 WSJ은 분석했다. 연준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소득 기준으로 하위 20% 가구의 순자산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말에 비해 42%나 늘어났다. 지난해 말에 비해서도 17% 상승했다. 

< 출처: 미주한국일보 2023. 1. 4 >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