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주택 수리 및 보수 요령

By Ashley Kim, in 컬럼 모음집 on .
ab240c90cbda5c4eacb148aeb1a60951_1674146203_7418.jpg

이상규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회장 

지난해 실시된 한 조사에 의하면 2022년 한해동안 홈오너들이 주택 수리, 유지 및 보수를 위해 지출한 비용이 평균 6000달러 정도라고 한다. 

여기에는 세월이 지나 수리나 교체를 해야 하는 일반적인 수리 비용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비상 수리 비용도 포함됐다. 가령 폭우나 무더위 같은 날씨 문제와 지진 같은 자연재해 등 예상치 못한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해당 주택의 나이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 수리비용이 주택가격의 약 1% 정도 된다고 한다. 그래서 새해 재정계획을 세울 때 주택 소유주들은 수리 및 유지 보수에 대한 비용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런데 조금만 노력하면 주택 유지 및 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주택 유지 및 보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한다. 

해당 앱은 집이 소재한 지역의 계절 변화 등을 미리 예상해 보수 내용을 알려준다. 

또한 싸게 수리하는 방법과 스스로 고칠 수 있는 요령도 가르쳐준다. 주요 무료 앱은 HomeSavvy, BrightNet, Home Depot, HomeZada, iFixit 등이다. 이들 앱 중 하나를 다운로드 받아서 기본적인 집 정보를 입력하면 일반적인 유지 보수 안내 뿐만 아니라 집 관리 요령도 때맞춰 알려준다. 

만약 앱보다 양식을 프린트해서 관리 리스트를 얻기를 원한다면 구글에 ‘Home Maintenance Checklist’ 등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양식을 프린트 한다. 이 양식에는 매달, 계절별, 매년 체크해야 하는 아이템을 알려준다.

둘째, 적은 돈을 들이거나 본인이 직접 보수를 해서 큰 문제로 인한 비용을 줄인다. 

예를 들면 히팅/에어컨 시스템을 오래 쓰기 위해서는 매 3~4개월마다 에어필터를 교체한다. 에어필터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히팅 유닛이 고장이 나서 수리하는데 몇 천달러를 지출할 수 있다. 센물이 있는 지역에 집이 있다면 온수기에 미네랄 등 침전물이 끼는 것을 막기 위해 1년에 한번 정도 온수기의 물을 교체한다. 이처럼 집에 대한 작은 팁이 큰 문제로 인한 높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셋째, 사후약방문을 피하려면 사전에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위에서 소개한 앱을 설치하면 큰 문제를 막을 수 있는 조치들을 미리 알려준다. 가령 우기가 온다면 지붕의 빗물 받이나 뒷마당의 배수 시스템을 살펴보라는 경고를 준다. 빗물 받이와 배수로에 있는 나뭇잎이나 침전물들을 제거하면 폭우로 인한 침수를 막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우기에 침수로 인해 건물에 2차 피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무더위가 시작되는 초여름에는 에어컨을 미리 점검한다. 무더위 중에 에어컨이 고장이 나면 더위에 매우 불편하고, 수리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어 사전에 에어컨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점검을 받는다.

넷째, 만약 집이 노후화되어 잦은 고장이 우려된다면 홈프로텍션 플랜 구매를 검토한다.  

홈 프로텍션 플랜은 워런티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구매하기 전에 약관을 미리 살핀 후 결정을 한다. 자동차 구입 후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는 것처럼 집 또한 꼼꼼한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인터넷이나 전문가를 통해 미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하면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문의 (818)439-8949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1057&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