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가스 요금 급등 조사하라”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소비자단체 가주법무부에 요청
법무부 “상황 면밀히 주시 중”

올해 들어 가스 요금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것을 두고 소비자 보호단체가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소비자 보호 단체 컨수머워치독은 가주법무부에 지난 19일 서한을 발송, “남가주가스컴퍼니(SCGC)의 터무니없는 가스 요금 청구로 주민들은 예상치 못한 지출을 강요당하고 있다. 비합리적인 가스 요금 청구는 불공정한 사업 관행에 해당하기에 조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컨수머워치독은 서한에서 “SCGC의 모회사인 ‘SEMPRA(샘프라)’가 더 많은 이익을 취하기 위해 가스 가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가주법무부는 “현재 가스 가격 급등 현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전했다.

법무부측은 현재 웹사이트(oag.ca.gov/complaints)와 전화(800-952-5225)로 신고를 받고 있다.  

법무부 대변인은 20일 KTLA와의 인터뷰에서 “일단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정확한 입장을 밝힐 수 없다. 대신 급등한 가스 청구서와 관련해 위법 사례가 있다면 법무부에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반면, 남가주가스컴퍼니측은 부당한 이익을 취한다는 주장을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남가주가스컴퍼니측은 성명을 통해 “가격 변동을 통해 SCGC가 이익을 얻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우리가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 기관과 가스 운송 상황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남가주 지역 주민들은 1월 들어 전달 대비 100% 이상 급등한 가스 요금 청구서를 받고 있다. 〈본지 1월 7일 자 A-1면〉

남가주가스컴퍼니는 지난달부터 주민들에게 편지를 발송, “서부 지역의 천연가스 가격이 12월 이후 전례가 없을 만큼 128%나 급등했다”며 “1월에는 충격적으로 높은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이해해달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한인들도 충격적인 가스 요금 청구서를 받아들고 있다.

유인영(38·세리토스)씨는 “1월 들어 가스 요금이 300달러 이상 나왔다”며 “전달에는 150달러 정도 청구됐었다. 늘 비슷하게 가스를 사용하는데 황당할 정도”라고 말했다.

장열 기자

츨처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3/01/22/society/generalsociety/20230122200154461.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