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 새 ‘팟홀’ 보수 신고 1300건…겨울폭풍에 도로 곳곳 구멍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타이어 파손 피해보상 가능

LA 시내 곳곳에 크게 늘어난 팟홀들로 차량 파손과 안전사고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LA한인타운베렌도스트리트에 생긴 팟홀. 김상진 기자

LA 시내 곳곳에 크게 늘어난 팟홀들로 차량 파손과 안전사고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LA한인타운베렌도스트리트에 생긴 팟홀. 김상진 기자폭우로 LA 등 남가주 도로 곳곳이 움푹 팬 팟홀(pothole)이 급증해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주 정부나 로컬 정부는 팟홀을 지나다 차가 파손될 경우 피해보상을 하고 있다.

2일 LA시에 따르면 지난 한 주 동안 도로 팟홀 보수 신고는 1300건 이상이었다. 겨울 폭풍으로 폭우가 계속되면서 도로 표면이 갈라지고 곳에 따라 커다란 구멍이 나고 있다.

팟홀은 빗물이 특정 도로 표면으로 계속 스며든 후 약해진 지반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생긴다.  특히 밤에 운전할 때 잘 보이지 않아 팟홀에 빠진 차량 바퀴 등 하부 파손으로 이어진다.

CBS 뉴스는 늘어난 팟홀로 타이어 교체에 수백 달러를 쓰는 운전자가 늘었다고 전했다. 해당 운전자는 운전 중 갑자기 나타난 팟홀을 피하지 못할 때가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LA시는 팟홀 피해를 보상하고 있다. 팟홀로 차량 수리가 필요할 때는 민원전화(311) 또는 웹사이트(myla311.lacity.org)로 수리비 보상을 요청하면 된다.

또 가주교통국(Caltrans)은 팟홀 등 도로관리 소홀로 인한 수리비, 인명 또는 재산 피해를 1만 달러 미만에서 보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dot.ca.gov/online-services/submit-damage-claim)를 참조하면 된다.

전미자동차협회(AAA)는 팟홀 피해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수칙으로 ▶타이어 공기 적정압력유지 ▶서행운전 ▶앞차와 일정 간격 유지 ▶팟홀 위를 지나는 순간 브레이크 밟지 않기 등을 권고했다.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출처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3/03/02/society/generalsociety/20230302203402523.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