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신청, 주택 감정 및 인스펙션 실시”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셀러가 오퍼 수락한 후 바이어가 할 일

심사숙고 끝에 셀러에게 전달한 오퍼가 결국 받아들여졌다. 앞으로 탄탄대로를 달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셀러가 오퍼를 수락한 후 바이어는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모기지 융자를 신청한다

집을 현찰로 구입하지 않는 한 금융기관에 모기지 융자를 신청해야 한다. 이미 렌더로부터 모기지 사전승인을 받았다면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꼭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때처럼 모기지도 꼼꼼한 비교쇼핑이 필수다. 최소 3~4곳의 렌더를 통해 각 렌더가 제시하는 조건들을 비교해야 한다. 모르거나 궁금한 것은 물어보고, 본인의 재정상태를 솔직하게 밝힌다.

◇감정 및 인스펙션

다음 스텝은 해당 주택에 대한 감정 및 인스펙션을 실시하는 것이다. 보통 렌더는 전문인을 고용해 주택감정을 실시한다. 만약 감정가격이 구입가격보다 낮게 나오면 다운페이먼트를 추가로 하거나, 셀러에게 집값을 낮춰달라고 요청한다. 렌더는 감정가보다 더 많은 금액을 융자해주지 않는다. 

인스펙션은 집에 큰 하자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작업 후 인스펙터와 함께 리포트를 꼼꼼히 리뷰한다. 만약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면 셀러에게 해결을 요청한다.

◇클로징 비용을 준비한다

주택매매 과정에서 필요한 클로징 비용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주식이나 펀드 등 투자 어카운트에서 돈을 인출해야 한다면 최대한 빨리 필요한 만큼 돈을 꺼낸다. 관련 거래를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서류를 잘 보관한다.

◇주택보험을 찾아본다

대부분의 경우 홈바이어는 클로징 과정에서 주택보험료를 납부할 것을 요청받는다. 집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홍수보험에도 가입해야 한다. 보험 또한 여러 보험사를 대상으로 비교쇼핑을 해야 한다. 

◇최종 워크스루

보통 클로징을 하기 48시간 전에 바이어는 최종 워크스루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입할 집의 컨디션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다. 이때 특별한 문제점이 발견되면 셀러가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클로징을 연기하는 옵션이 있다.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2919&sca=%EB%B6%80%EB%8F%99%EC%82%B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