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처방 일반의약품 ‘OTC 카드’ 혜택 숙지해야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메디케어 첫 가입자 혼란
의약품 및 식품 보조 위해
분기마다 40~350불 지원

#. 올해 65세가 돼 연방정부가 시니어에게 제공하는 건강보험 ‘메디케어’에 가입한 이모씨. 이씨는 최근 건강보험사가 발송한 선불형 데빗카드를 받고 고민에 빠졌다. 그는 “1분기마다 375달러를 충전해준다는 데 진짜 써도 되는지 고민”이라며 “보험사 측에서 식료품점에서 물건을 사도 된다고 했지만 믿고 써도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은퇴 나이에 접어들어 메디케어에 가입한 일부 한인이 제때 정보를 숙지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방사회보장국(SSA)과 메디케어 가입대행 서비스 제공업체는 메디케어 가입시기, 보험사 플랜별 혜택, 환자 본인부담금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사에 따르면 이씨 집에 발송된 데빗카드는 OTC(비처방 일반의약품) 및 식료품 보조 혜택이다. 통상 보험사는 메디케어 가입자에게 분기별로 175~350달러 상당의 OTC 카드 충전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분기 안에 보조금을 쓰지 않으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보험사별로 신선 식료품 지원비로 한 달 평균 25~50달러를 추가 지원하거나, 가입자 주소로 야채와 과일 등을 직접 배달해주기도 한다.  
 
단 OTC 카드 사용은 보험사별로 품목 제한을 둬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안젤라 장 에이전트는 “OTC 카드는 보험사가 승인한 온라인 쇼핑이나 전화주문, 지정된 마켓에서만 쓸 수 있다”며 “보험사별로 제공하는 카탈로그의 구매 가능 품목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보험사는 OTC 구매가능 품목으로 ‘화장실 안전 및 낙상 방지 물품, 감기 및 독감 일반의약품, 치아 및 의치 관리 물품, 응급처치 및 의료용품, 비타민 및 건강보조 식품, 통증 완화제’ 등으로 구분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크리스틴 김 에이전트는 “보험사마다 가입자 OTC 및 건강 식료품 보조 혜택이 다르다”며 “혜택 내용이 이해가 안 될 때에는 가입을 도와준 에이전트에게 자세한 설명을 듣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메디케어 가입은 65세(영주권자 또는 시민권자)가 되는 생일 3개월 전부터 가능하다. 가입 기간을 놓친 시니어는 매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 사이 신청하면 된다. 메디케어 플랜 변경이 가능한 기간은 매년 10월 15일부터 12월 7일 사이다. 이 이간 가입자는 에이전트 상담 등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플랜에 가입하면 된다.  
 
보험사에 따르면 가입자는 ▶얼마나 자주 의사를 만나는지 ▶처방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지 ▶수술 또는 다른 치료가 예정되어 있는지 등을 고려해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본인 부담액(Deductibles) ▶코페이먼트(Copays) ▶공동부담액(Coinsurance) ▶최대 회원지출액(Out-of-pocket maximums) ▶처방약(Prescriptions)을 따져봐야 한다.
 
한편 메디케어 보험사별 다양한 혜택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센트럴헬스는 분기별 일반의약품 125달러, 헬스센터 이용권 매달 50달러, 안경 보조금 연간 300달러, 보청기 지원금 연간 2000달러를 지원한다.  
 
유나이티드 헬스케어는 치과진료 1250달러, 침술 20회, 카이로프랙터 20회, 안경 보조금 연간 300달러, 분기별 일반의약품 40~115달러 등을 제공한다.  
 
앤섬블루크로스 가입자도 한방 및 치과진료, 보청기 지원금, 일반의약품 및 신선 식료품 지원금, 안경 보조금 등 비슷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 비영리단체 의료권 안내센터(CHCR)는 전화(800-824-0780)와 웹사이트(healthcarerights.org)로 메디케어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김형재 기자 

출처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3/05/07/society/generalsociety/20230507194037329.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