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 없는 7500불짜리 그늘막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LA 버스정류장 새 그늘막 비난
한 사람도 못 가릴 정도로 협소
“관료적 행정절차의 폐단” 지적
“모자 하나씩 사주는게 더 저렴”
본지 그늘막 부족 보도 시정요구

LA한인타운 인근 3가와 유니언 애비뉴의 버스 정류장에 새로운 그늘막 겸 조명 시설인 ‘라 솜브리타’가 세워져 있다. 김상진 기자

LA한인타운 인근 3가와 유니언 애비뉴의 버스 정류장에 새로운 그늘막 겸 조명 시설인 ‘라 솜브리타’가 세워져 있다. 김상진 기자

LA교통국(LADOT)이 공개한 새로운 버스 정류장 그늘막 디자인을 두고 ‘관료주의의 폐단’이라는 비난이 폭주하고 있다.  
 
본지는 지난해 ‘어르신 이동권’ 시리즈 기사를 통해 LA한인타운내 버스 정류장에 그늘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했고, LA타임스 역시 본지 기사를 인용해 현실을 고발한 바 있다. 〈본지 2022년 8월 10일자 A-1면〉
  

타운 내 부족한 그늘막 상황을 지적한 본지 2022년 8월 10일자 A-1면.

타운 내 부족한 그늘막 상황을 지적한 본지 2022년 8월 10일자 A-1면.

 
LADOT가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버스 정류장 그늘막 디자인에 대해 ABC 등 주류 언론들은 “그늘막의 기능을 사실상 전혀 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도마 위에 오른 해당 정류장 그늘막의 이름은  ‘라 솜브리타(La Sombrita·스패니시로 그늘이라는 뜻)’다. 


 
하지만 이름이 무색할 만큼 그늘막은 한 사람이 겨우 들어설 크기에 불과하다. 게다가 철제 조형물 전체에 구멍이 뚫려 있어 바람도 막지 못하고 가로등 역할을 할 상단의 조명도 정류장 인근을 밝히기엔 작다. 이 협소한 정류장 그늘막 한 개의 비용은 7500달러~1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ADOT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행 중인 이 정류장 그늘막을 현재 웨스트레이크와 와츠, 파노라마시티, 보일헤이츠 등 4곳에 설치했다. 이미 최소 3만 달러 이상 투입된 셈이다. 파일럿 프로그램 전체 예산은 20만달러다.
 
주민 에이프릴 밀러는 “만든 의도를 모르겠지만, 누군가는 필요할 수도 있겠다 생각한다”면서도 “셸터로는 좋지 않다”고 말했다.
 
월간지 ‘리즌(reason)’은 22일 기사에 “라 솜브리타를 축하하러 모인 관계자들이 그 밑에 들어갈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았다”며 “인프라 생산량에 대한 관료적 투입의 비율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지적했다.
 
LADOT와 정류장 그늘막을 디자인한 ‘쿤키 디자인 이니셔티브(KDI)’ 측은 빗발치는 비평에 대해 설치가 지연될 수 있는 관료적인 행정절차의 틈을 통과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는 디자인이었다고 반박했다.
 
KDI는 트위터에 “일반적인 정류장 디자인은 5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고 8개 관련 부서간 조정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라 솜브리타는 일반 정류장 비용의 약 15%이며 30분 이내에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LADOT와 KDI의 이같은 변명을 일축하면서도 이러한 디자인이 나온 데에 시정부내 행정 처리 절차의 구조적인 문제가 요인이라는 점에는 동의했다.
 
그러면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의사 결정을 중앙 집중화하며 기성품 디자인을 사용하는 등 정부 역량을 강화할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비록 라 솜브리타의 디자인이 이같은 한계점을 안고 나온 해결책이라는 점을 고려한다 해도 상식적이지 않을 만큼 형편없다는 비난이 거세다.
 
월간지 리즌(Reason)은 “아마존에서 조명이 내장된 야구 모자를 단돈 17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며 “라 솜브리타 1개 값이면 주민 441명에게 야구 모자를 제공해 같은 양의 그늘과 빛을 제공할 수 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2021년 기준 LA카운티에서 통근한 15만7360명에게 하나씩 이 모자를 제공하려면 300만 달러가 들지만, 카운티 1만2000개의 버스 정류장 일부에만 설치될 라 솜브리타 제작 예산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지적했다.
 
LADOT의 새 그늘막 디자인은 LA카운티 버스 정류장 그늘막 부족 문제가 수년 전부터 지적되어온 가운데 나와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LADOT에 따르면 카운티 내 1만2200개의 버스 정류장 중 4분의 1만이 일종의 그늘막 또는 햇빛 가림막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출처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3/05/22/society/generalsociety/20230522211442853.html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