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이자율, 연말에야 6~6.5%대로 떨어질 전망

By Ashley Kim, in 부동산 뉴스 on .

올해 주택 시장은 약간의 희망의 빛을 보였습니다. 주택 구입 조건이 개선되어 자신의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바이어들에게 유리한 시장은 아닙니다.

여전히 높은 모기지 이자율과 안정적인 주택 가격은 바이어들에게 장벽으로 다가서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젊은 세대 바이어들은 모기지 이자율이 8%를 넘어도 집을 사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모기지 이자율의 하락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높은 이자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주택 구입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자율이 5% 이하로 떨어지면 많은 바이어들이 주택 구입을 고려할 의향을 나타냅니다.

최근 온라인 부동산 정보업체 리얼터닷컴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모기지 이자율이 6% 미만으로 하락하면 약 22%의 미국인이 1년 이내에 주택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모기지 이자율이 5% 이하로 떨어지면 주택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사람은 32%에 이릅니다.

이러한 상황은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때문입니다. Fed는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해 기준 금리를 올렸으며, 이로 인해 모기지 이자율도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말에는 기준 금리 인하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모기지 이자율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록 모기지 이자율이 높지만, 바이어들의 주택 구입 의지는 여전히 강합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모기지 이자율이 8%를 넘어도 주택을 구입할 의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어들의 의지는 주택 구입 능력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기지 이자율이 하락한다면 주택 구입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주택 시장이 너무 뜨거워지면 다시 주택 가격 상승과 함께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이 과열되지 않은 시기에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전략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40306/1505070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