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겨드랑이에 만져지는 혹…’림프종’ 의심해봐야”

By Karen Lee, in Uncategorized on .

림프계는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는 중요한 조직입니다. 그러나 림프계에서 면역세포가 종양으로 변화하여 암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림프종이라고 합니다. 림프종은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뉘며, 고령화로 인한 혈액암 증가와 함께 림프종으로 진단받는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국내 림프종 환자 수는 10년 동안 1.5배 증가했으며, 비호지킨 림프종이 약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림프종은 신체의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전이도 잘 일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림프계를 구성하는 림프관과 림프절은 온몸에 분포하며, 이들이 종양으로 변화하면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림프종 환자들은 각각의 상황에 맞는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지킨 림프종은 비교적 어린 나이에 특정 부위에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치료하기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비호지킨 림프종은 전신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며 위험이 더 큽니다. 림프종의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기능 저하와 염색체 이상이 발병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림프종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리학적 검사가 필요하며, 치료 방법은 조직 검사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이나 카티(CAR-T) 등의 최신 치료법이 개발되어 완치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림프종 환자들은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효과가 좋아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참조

https://www.yna.co.kr/view/AKR20240308115900530?section=health/weekly-wellness
Recommend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