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주거용 부동산과 상업용 부동산 투자
알렉스 신 뉴스타부동산 풀러튼 명예부사장
어느덧 캘리포니아는 화창한 날씨가 시작하는 4월이 되었다.
또한 세금보고도 거의 끝나가는 이때 쯤 많은 분들이 문의하는 똑똑한 투자와 투자의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본다.
부동산 투자는 크게 두 가지 주요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주거용 부동산과 상업용 부동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투자를 하기 전에 먼저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거용 부동산 투자를 살펴보면 주거용으로 지어진 콘도, 타운홈, 단독 주택, 2-4 멀티유닛 등을 구매하여 임대하거나, 장기적으로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방식이다.
투자의 장점을 보면 직접 관리하면서 필요에 따라 실제 거주도 가능하고, 이는 자산의 상태를 꾸준히 유지 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을 준다. 나중에 팔 때 큰 이득으로 적용되기도 하고, 꾸준한 임대 소득 흐름을 제공할 수 있는 수요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여 투자자에게 장기적인 자본 가치 상승을 제공한다. 주거용 부동산 투자에도 단점이 있는데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투자 하기에 적합한 부동산을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높은 구매, 수리 및 유지 비용과 같은 요인, 건물 주인으로서의 책임, 유지 보수, 세입자 관리 등의 부담이 생기기도 한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는 사무실, 상가, 창고 등의 부동산을 구매하여 임대하거나, 장기적인 가치 상승을 목표로 하는 방식이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의 장점은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라 하겠다.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과 다르게 장기 임대가 일반적이므로 장기 임대 계약을 통해 보다 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에 비해 임대료가 높게 설정될 수 있다. 주거용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상업 지역의 발전과 함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의 단점은 아무래도 주거용 부동산보다는 많은 투자 금액을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경제 상황과 시장의 변동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경기 침체 시 임대 수요가 감소할 수 있고 또한 세입자 교체가 더 빈번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생길 수 있다. 상업용 부동산에 특화된 유지보수 등 복잡한 관리가 요구되기도 한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 전문 지식과 기술도 필요할 수 있고, 관리자를 선정해서 엑스트라 지출이 필요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주거용 부동산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친숙하지만, 관리와 초기 자본이 큰 고려 사항이고 반면 상업용 부동산은 더 높은 수익 잠재력을 제공하지만 시장 변동성과 관리 등이 단점이다. 이러한 각 방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에 맞게 선택이 중요하다. 부동산 투자는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중요한 사항들을 생각하며, 시장 조사를 통해 언제 사야 할지, 법적인 요소의 파악과 리스크 관리를 위해 투자 방법 설정 등 자신의 경제 상황, 투자 목표 및 리스크 수용 능력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부동산 시장은 복잡하지만, 올바른 지식과 전략이 있다면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문의 (562)972-5882
출처 조선일보 LA
0 comments